변이 가늘어요? 가늘고 긴 변 대장암 증상?
- 카테고리 없음
- 2022. 6. 21.
변이 가늘어요? 가늘고 긴 변 대장암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대변은 우리 신체에서 일어나는 생리현상 중에 하나입니다. 그렇기에 우리 몸에서 일어나는 신호를 알아 차릴 수 있는 증거가 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신호를 잘 알아 차리는 신 분들이라면 변이 가늘어요 ? 대장암일까?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으실수 있습니다. 대변이 가늘게 나오는 경우에는 하나의 질병으로 나타나지 않습니다. 하지만 변이 가늘어지는 증상은 우리 몸에서 주는 신호기 이기 때문에 그 신호를 알아 차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변이 가늘어요? 가늘고 긴 변 대장암 증상?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변이 가늘어요? 가늘고 긴 변 대장암 증상?
목차
질환으로 인한 증상
- 대장암
- 치질
1. 대장암
변이 가늘어요 ? 대장암일까?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대장암에 대해 먼저 알아 두는 것이 필요합니다. 대장암의 경우에는 초기에 나타난다고 알려져 있는 증상이 따로 없는 암입니다. 그래서 대장암은 대게 건강검진과 같은 검진을 통해 암이 상당히 진행된 다음에 알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대변으로 대장암을 알아볼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대장암은 우측 대장암과 좌측 대장암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우측 대장암의 경우에는 맹장과 상행결장이 있으며 만약 우측 대장에 암의 발생했을 경우에는 대장의 내경이 넓어지고 대변이 묽은 상태로 대장 막힘 증상이 나타나는 것은 드뭅니다.
하지만 대게 만성적인 출혈을 유발하여 빈혈이 생기기 쉽습니다. 좌측 대장암의 경우에는 하행결장과 에스결장이 있으며 좌측 대장에 암이 발생하는 경우 장폐쇄 증상과 배변습관이 변화가 생깁니다. 대장암의 대부분이 좌측 대장에서 생기는 만큼 주요 증상에 대해 잘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그 증상으로는 대변의 굵기 가늘어짐, 변비, 복통, 배변습관의 변화, 혈변, 점액변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있다면 즉시 병원에 내원하여 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2. 치질
변이 가늘어요 ? 대장암일까?에 대한 의문이 풀리셨다면 치질에 대한 증상도 알아 두는 것이 좋습니다. 치질은 직장 하단, 항문, 항문 주위 조직에 생기는 질병입니다. 대게 변을 보고나서 정리하는 과정에 피가 묻어나와 신체에 문제가 생긴게 아닐까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또한 동반되는 증상으로는 변의 가늘어짐입니다.
이러한 증상은 항문의 폭이 좁아짐에 따라 변의 굵기가 달라지게 됩니다. 치질은 변비 등과 같이 변이 오래 장에 있으면서 수분이 날아가 변이 딱딱하여 나오는 과정에 발생하기 쉽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변비가 지속된다면 식이섬유 섭취와 더불어 병원 치료를 하여 개선하는 것이 좋습니다.
영양소 부족 현상
식이섬유는 필수 영양소는 아니지만 부족한 경우에는 변비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식이섬유 섭취를 많이 하게 되면 신체활동을 활발하게 함과 동시에 배변의 움직임도 쉬워지게 됩니다.
하지만 식이섬유 부족할 경우에는 장운동이 제대로 되지 않아 변비가 발생하게 되고 이로 인해 장내 수분이 충분하지 않아 변의 굵기가 가늘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식이섬유가 풍부한 상추, 배추 등과 같은 채소를 많이 섭취하는 것이 변 가늘어짐 증상을 개선을 할 수 있습니다.
식생활 과 스트레스
- 소식
- 스트레스
1. 소식
식사를 하는 것만으로도 신체 내 운동을 도와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소식을 하는 경우에는 식사량이 적당하지 않기 때문에 변으로 나오는 양 또한 줄어들게 됩니다. 또한 변을 밀어내는 유산균과 같은 것도 영향을 받게 됩니다. 그렇다고 해서 만은 양의 음식을 섭취 할 필요는 없지만 적당히 먹고 적당히 운동하는 습관을 통해 변 가능어짐과 같은 증상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2. 스트레스
스트레스가 변에 영향을 미치겠어?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라고 할 정도로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특히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 자율신경 혼란이 오게 되면서 장 성능에도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대게 성격인 까칠하거나 예민하신 분들 그리고 스트레스를 잘 받으신 분들이 변이 대체로 묽거나 가늘어지신 분들이 있습니다. 만약 스트레스가 원인 경우에는 스트레스를 이겨 내기 위해 평소 스트레스 관리를 잘해 주시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만약 스트레스를 덜 받는 상황에서 이러한 증상이 계속된다면 병원에 내원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변이 가늘어요? 가늘고 긴 변 대장암 증상?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알아두면 좋은 글
알아두면 좋은 글